강원도 특산물과 농촌체험마을

2016. 5. 22. 15:52여행, 음식

반응형


 총면적의 81%가 임야이며 농경지는 9.9%이다. 대관령, 한계령등 많은 고개와 계곡이 산재해 있으며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가 되고 있어 산업및 식수의 공급원으로 하천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다.

 온대성 기후대에 위치하여 있으며 여름에는 고온 다습하며 겨울에는 한랭건조하여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춥고 건조하다.

 태백산맥이 길게 뻗어 있어 이 산맥을 기준으로 영동지방과 영서지방으로 나뉘고 있다.


 특산물과 특산품

 특산물, 어떤 지방의 특별한 산물(가공하지 않은상태)

 특산품, 어떤 지방에서 생산되는 특별한 물건이나 제품(가공한 상태)




    전체   |   강원도   |   경기도   |   경남   |   경북   |   광주   |   대전   |   대구   |   부산   |   서울   |   울산   |   인천   |   전남   |   전북   |   제주   |   충남   |   충북

 



 강원도



 행정구역


 특산물 농수산물, 특산품(각 시청, 구청 확인가능)

 지리적표시 농수산물(농산물(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수산물(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임산물(산림청)에서 확인가능)

 농촌체험마을 현황(자세한 정보는 웰촌으로)


 춘천시


 춘천막국수, 춘천닭갈비, 토마토, 춘천잣, 옥가공제품, 상황버섯

 

 대추나무골마을, 온새미마을, 강언덕마을, 원평 팜스테이마을솔바우마을


 춘천잣

 춘천지역은 소양강등 강이 많고 습도가 높아 잣이 자라기에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추어서 여기서 생산되는 잣은 그 품질이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으며 이를 원료로 생산된 춘천잣은 품질이 우수하다

 춘천농산 : http://www.ccjat.com


 춘천막국수

 막국수는 메밀의 겉껍질만 벗겨 낸 거친 메밀가루로 굵게 뽑아 만든 거무스름한 빛깔의 국수로 메밀막국수라고도 한다, 구수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춘천닭갈비

 춘천 닭갈비의 역사는 1960년대 말 선술집 막걸리 판에서 숯불에 굽는 술안주 대용으로 개발된 것에서 시작되었다. 발달한 배경 중의 하나는 춘천 지역에 양축업이 성했고 도계장이 많았기 때문이다.


 원주시


 나전칠기, 추어탕, 치악산배, 큰송이버섯, 원주한지, 치악산황골엿, 황둔찐빵, 문막쌀, 조염밤고구마

 원주치악산복숭아, 원주 옻 칠액

 용소막마을, 성황림마을, 연봉정마을, 섬강매향골칠봉매화마을, 학곡마을


 치악산배

 조선시대부터 원주 무실동지역에서 생산되어 왔으며 일조량이 많은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다.


 치악산황골엿

 황골엿은 치악산 자락의 황골이라는 두메 마을에서 선조들로부터 내려오는 방법 그대로 쌀, 옥수수, 엿질금을 주원료로 만드는 전통 엿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치악산황골엿 : 치악산황골엿.kr

 원주치악산복숭아

 해발 1,288m의 비로봉을 최고봉으로 하여 향로봉・남대봉 등의 고봉들이 동북・남서 방향으로 뻗어 있는 치악산 기슭에서 생산되는 원주치악산복숭아는 재배지의 해발이 높고 경사지역의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재배되며 큰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으로 과가 크고 당도가 높은 특성이 있다.

 원주 옻 칠액

 원주 옻 칠액은 높은 강도와 우수한 광택, 좋은 색깔과 향기 등으로 상품화의 최적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생활도구나 식기에 옻칠을 하면 살균력이 강하고 좀이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며 인체에 무해한 특성이 있다.


 강릉시


 연, 초당두부, 오징어, 황태, 블루베리, 방풍, 지누아리

 강릉한과, 강릉개두릅

 복사꽃마을, 소금강장천마을, 강릉 한울타리마을, 대기리마을, 부연동마을, 모래내행복마을, 해살이마을


 초당두부

 허균선생의 부친인 삼척부사로 역임한 허엽(許曄)[1517~1580]이 집 앞의 맛 좋은 샘물로 콩을 가공하고 깨끗한 바닷물로 간을 맞추어 두부를 만들게 하였는데, 이렇게 만든 두부의 맛이 좋기로 소문나자 두부에 자신의 호 ‘초당(草堂)’을 붙이도록 하였다고 한다. 청정한 해변의 청정해수를 천연 응고제로 이용하므로 다른 응고제를 넣은 두부보다 수분 함량이 높아 조직이 부드럽고 결착성이 높다.

 강릉초당두부 : http://www.gncd.co.kr


 지누아리

 지누아리는 조간대의 바위 위에서 자라는 홍조식물로 짙은 홍색을 띠고 매우 부드러우며 점액질이 많은 엽상체로 톳과 비슷한 해초이다.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아 지누아리무침이나 지누아리장아찌 등은 강릉지방 향토음식이다.

 강릉한과

 제조공정에서 강릉한과영농조합법인의 전통적 과줄 제조 노하우(발효기술, 반죽, 꽈리치기 등)로 바탕을 기름에 튀긴 후 부풀어 오르는 정도가 크고 부드럽다. 또한 조직의 그물구조가 치밀한 특징과, 조청을 사용하기 때문에 씹을 때 입안에서 느낄 수 있는 깊고 부드러운 맛과 조직감이 좋을 뿐 아니라 단맛이 덜하고 소화가 잘 되며 건강식품으로도 우수하다.

 강릉개두릅

 박원종씨와 박용훈씨의 성공으로 개두릅이 재배작물로서 가능성을 크게 인정받았고, 1996년 목계리에 1만평의 개두릅밭이 조성되어 개두릅의 대량재배가 시작되었다.


 동해시


 오징어, 다시마, 홍화씨, 명란젓, 벌꿀

 

 봉황새마을


 태백시


 감자식초, 한우고기, 약용음료, 곤드레, 느타리버섯

 태백곰취

 

 태백곰취

 태백문화원의 태백의 지명유래에는 아주 오래 전부터 태백지역에서 곰취가 자생하였으며, 곰취밭굼, 곰취밭목이 등의 지명유래에서도 태백지역에 곰취가 많이 자생하였음을 알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태백곰취는 곰취속 중 곰취종(Ligularia fischeri)으로서 곤달비종(Ligularia stenocephala)과 구별되며, 타지역에서 재배되는 곰취속과 비교하여 향기 성분이 매우 높다


 속초시


 동충하초, 가자미식혜, 오징어, 명태, 양미리, 도루묵

 

 척산온천마을, 하도문쌈채마을


 삼척시


 장뇌, 왕마늘, 고원포도, 환선벌꿀, 환선난, 자주감자

 삼척마늘

 산양마을, 고천마을, 덕풍계곡마을, 맹방유채꽃마을, 신선마을, 너와마을


 고원포도

 해발고도 400m 이상의 태백산맥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되는 포도는 평균온도와 강우량, 토양이 포도재배에 알맞아 알이 고르고 단단하다. 포도의 색과 당도가 특히 뛰어나며 저장성이 좋다

 삼척마늘

 삼척지역의 토양은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사양토와 양토가 전체 농경지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배수와 통기성이 아주 좋고, 물빠짐 및 토양 공극이 양호하여 고품질의 마늘을 생산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삼척마늘은 수확시기가 다른 지역보다 늦은 만생종으로 대부분 색택은 옅은 자홍색을 띠며, 구의 크기에 비하여 중량이 많이 나간다.


 홍천군


 옥선주, 화로숯불구이, 옥수수, 감자, 산양유, 옥수수찐빵

 홍천한우, 홍천찰옥수수, 홍천명이, 홍천잣

 무궁화마을, 대평마을, 바회마을, 배바위카누마을, 용오름마을, 살둔마을


 옥선주

 강원 옥선주는 조선시대 선부 이용필이 가주인 약소주를 임금께 진상하면서 알려져 부인의 함자를 따서 옥선주(玉鮮酎)라 이름하였다.

 옥선주는 알콜농도 40% 증류식 순 곡주이며 여린 연갈색 빛깔과 화사한 뒷맛의 향기를 지니고 있다. 주 원료는 홍천의 맑은 물에 강원도에서 생산되는 옥수수, 쌀, 누룩, 갈근, 당귀 등으로 인체에 유익한 발효균을 이용한 증류식 순 곡주다

 홍천한우

 홍천한우는 기초등록, 혈통등록, 고등등록을 통해 혈통관리를 받아 우수한 형질을 유지하고 있고, 알코올 발효사료를 급여해 지방산과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특징이 있다.

 홍천찰옥수수

 지리적특산품 홍천찰옥수수의 주요 재배 품종은 미백찰, 흑점찰, 미흑찰, 미백2호로, 당도가 높고, 아밀로펙틴및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외관, 찰진 맛, 고소한 맛 씹는 맛 등이 우수하다 

 홍천 지역의 밭 토양은 배수가 잘되는 사양토와 양토로 이루어져 있으며, 옥수수 재배기간(4월∼9월)중의 일교차가 크고, 일조시간이 길어 C₄식물인 옥수수 재배에 적합하다.

 홍천명이

 홍천명이는 오대산계통의 명이이며,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을 비롯하여 칼슘, 칼륨, 인, 나트륨 등의 무기 성분은 물론 구성아미노산 함량 등이 높다

 홍천지역은 산지가 많으며 일교차가 커 고품질 명이 생산이 용이하여 명이의 재배 적지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홍천잣

 세종실록지리지 강원도 홍천현 편에 홍천현 토공(土貢)으로 松子(잣)가 기록되어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 강원도 홍천현 토산(土産)으로 海松子(잣)이 기록되어 있다.

 홍천잣은 타 지역 잣과 비교했을 때 리놀레산 함량이 가장 높았으며, 그 밖에 팔미트산, 스테아르산, 리놀레산의 수치도 홍천잣이 가장 높다


 횡성군


 횡성칠기, 안흥찐빵, 토마토, 절임배추, 잡곡, 어사진미(쌀)

 횡성한우고기, 횡성참숯, 횡성더덕

 고라데이마을, 산채마을, 개나리마을, 벽봉마을, 대산마을, 덕고마을


 안흥찐빵

 안흥 찐빵의 특징은 팥의 단맛이 적당하여 물리지 않고 빵맛의 쫄깃함이 독특하다. 심순녀 찐빵을 시작으로 안흥 찐빵마을은 이름나기 시작했다.

 횡성한우고기

 횡성한우의 유전적 우수성을 유지하고, 29개월 동안의 장기비육을 함으로써 도축 시 1등급 출현율이 높고, 고기의 품질이 우수하다.

 횡성군 지역은 해발 100∼800m 구릉성 산간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여름철에도 시원한 기후를 보이고 있으며, 총 11.075ha의 농경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부산물을 이용하여 조사료를 자급하고 있다.

 횡성참숯

 횡성군 관내 횡성참숯 공업분석결과 강원 횡성지역의 참숯은 회분 함량이 국립산림과학원 품질기준 보다 높으며, 그 중 고정탄소량이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다

 횡성더덕

 조선왕조실록, 한국본초도감 등을 통해 예부터 산나물이 강원도 횡성지역에서 많이 자생하였다는 문헌전 고증을 살펴볼 수 있다.

 횡성지역에서 재배되는 더덕은 더덕재배에 적합한 기후적 적합성과 횡성지역 더덕재배 농가의 기술적 우위 등으로 타 주산지 더덕에 비해 사포닌과 향기성분의 함량이 높게 나타난다.


 영월군


 참숯(백탄), 칡국수, 고추

 영월고춧가루, 영월고추, 영월곤드레

 산촌생태마을, 예밀포도마을, 삼굿마을

 영월고춧가루

 영월은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등으로 둘러싸인 산간 지역으로 밤낮의 온도 차이가 크고, 석회암 지대로 토양에 각종 미량원소의 함량이 많아 매운맛이 강하고 과피가 두꺼우며 유리당의 함량이 많은 고추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독특한 저온건조 방식과 HACCP인증 가공시설을 갖추고 있어 빛깔 좋고 위생적인 고춧가루를 생산할 수 있다

 영월고추

 영월고추는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등으로 둘러싸인 산간 지역의 밤낮의 온도 차이가 크고 석회암 지대로 토양에 각종 미량원소의 함량이 많은 지리적 특성으로 과피가 두껍고, 비타민 C, 캡사이신(Capsaicin), 유리당의 함량이 많은 특성이 있다

 영월곤드레

 영월지역은 84.6%가 산악지를 이루고 있는 청정한 산간지역으로 수확기까지의 서늘한 기후와 적은 일조량으로 인하여 곤드레의 잎이 크고 연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배수가 양호하여 식이섬유 및 칼슘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품질특성을 가지고 있다.


 평창군


 감자 , 송어, 고랭지감자, 채소 

 진부당귀

 수림대마을, 거커리마을, 수동마을, 어름치마을, 눈꽃마을, 황토구들마을, 산채으뜸마을, 별천지마을, 의야지바람마을

 진부당귀

 진부당귀는 해발 4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되는 진부재래종 2년생으로 당귀를 재배하는 특징이 있다


 정선군


 황기, 메밀국수, 약초, 옥수수

 정선찰옥수수, 정선황기, 정선곤드레

 개미들마을

 정선찰옥수수

 정선찰옥수수는 외관이 좋고 당 함량이 높아 삶았을 때 단맛이 풍부하며 씹히는 맛이 좋고 특히 정선찰옥수수에는 식이섬유뿐 만 아니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기타 영양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정선황기

 정선은 타 지역과는 달리 다년근 황기재배에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진 산간의 석회암 지대로서 당년근 뿐만 아니라 2∼5년근의 생산이 가능하고 당년근과 다년근(2~3년근) 및 대황기(4~5년근) 등 3가지로 구분 생산되고 있다.

 정선곤드레

 정선곤드레는 해발 500m 이상의 산간노지에서 재배되어 평지 시설하우스에서 생산된 곤드레에 비해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정선군의 지리적 특성 등으로 타지역산 곤드레에 비해 무기함량 성분이 높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씹는 감이 좋다.


 철원군


 오대쌀, 민물매운탕, 쌀, 돈육

 철원쌀

 버들골마을, 두루미평화마을, 철새마을

 철원쌀

 철원군은 태백산맥의 금강산에서부터 경기도 서쪽으로 뻗어내린 광주산맥이 동쪽에 위치하고, 서울에서 원산에 이르는 추가령지구대로서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한 청정지역으로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점질의 기름진 토양에서 비무장지대에서 흘러나온 깨끗한 물을 이용하여 벼를 재배하고 있다.

 지리적특산품인 철원쌀은 오대벼를 주요 품종으로 하고 있으며, 대풍 등의 피해가 적어 도복이 적고, 한탄강이 배수로 역할을 하여 홍수피해 등의 자연재해가 적으며, 춥고 긴 겨울로 인하여 병충해의 발생이 적어 안전하고 밥맛이 좋은 쌀로 유명하다


 화천군


 피클오이, 쏘가리회, 가시오이

 

 파로호 생태마을, 토고미마을, 산속호수마을, 파로호 눈꽃마을


 양구군


 청정쌀, 오골계숯불구이, 쌀

 

 지게마을, 엄마품마을, 국토정중앙배꼽마을, 약수산채마을


 인제군


 황태, 황태요리, 산채

 인제콩, 인제고로쇠수액, 인제곰취

 달뜨는마을 신월리, 황태마을, 백담마을, 하늘여울소치마을, 냇강마을, 보랏빛산채마을, 가족올래하추마을, 마산고로쇠마을, 진동계곡마을, 산양마을

 인제콩

 인제군은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한 영서북부지역으로 활발한 광합성 등의 동화작용이 가능하여 꼬투리 결실을 좋게 하고, 콩의 비대를 촉진시키며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의 생산이 가능하다. 

인제콩은 외관이 좋고 콩의 크기가 크고 고르며, 이소플라본의 함량이 타지역산 보다 높고 식이섬유 및 주요 영양성분의 함량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제고로쇠수액

 인제지역의 청정한 원시림에서 생산되고 있는 인제고로쇠수액은 다른 지역 고로쇠수액에 비하여 투명하고 단맛이 다소 적으면서 첨량감이 우수하고, 칼슘(Ca), 마그네슘(Mg) 등의 무기질 함량이 많은 품질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제곰취

 인제곰취는 대부분 산지(山地)에서 재배한 산양곰취로 밭에서 재배한 곰취에 비해 독특한 향이 풍부하고 자연적 환경에서 자생력이 강한 식물로 자랐기 때문에 밭에서 재배된 일반곰취보다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인제곰취는 잎 줄기에 자주색 두 줄이 선명하게 있고 잎가장자리가 톱니형태의 모양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성군


 금강산청옥, 명란, 젖갈류, 쌀

 

 소똥령마을


 양양군


 송이, 뚜거리탕, 인진쑥

 양양송이

 송천떡마을, 금풀애마을, 해담마을, 치래마을, 황룡마을

 양양송이

 한국의 송이 자생지는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을 연결하는 강원도와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채취되고 있으며, 이러한 희소성 때문에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