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한국 고전소설 이야기 (ㅁ)

2017. 7. 21. 20:32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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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대 한국 고전소설 (ㅁ)

 Classical Korean literature






고전소설(고대소설, 고소설)의 분류, 옛날 작품이나 문헌으로 역사적으로 모범이 될만한 작품들을 말한다.


연대로 보는 소설 구분

현대소설 : 20세기 초부터 쓰인소설

신소설 :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중간단계 역활을 한것으로도 알려지는데, 개화기(조선말기, 1900년대)때의 문학을 가르킨다.

고전소설 : 20세기 이전에 나온소설로 신소설이 나오기전에 나온 소설을 가르킨다.


신소설이란 이름은 1906년 혈의누(이인직)가 단행본으로 발간될때 신소설 혈의누라고 쓰이면서 시작되었다.


채수(1449~1515)가 쓴 설공찬전이나 많이들 보았을 전우치전등을 보고 고전소설의 새로운 재미를 보며 이런 고전소설의 목록이나마 알 수 있기를 희망했다.

 추천소설(중학생, 고등학생이 꼭 읽어야할 고전소설을 추천소설로 표기한다)



   닿소리 분류 :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시기 : 조선전기 추정

작가 : 김시습(1435~1493)

분류 : 한문소설, 애정소설


'금오신화'에 실려있다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이야기


다빈치





몽유달천록, 夢遊㺚川錄


시기 : 미상

작가 : 윤계선(1577~1604)


'화몽집'에 실려있다

파담자가 경자년(1600)의 어느 날 꿈속에 9년 전 임진전쟁이 일어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대전이 벌어졌던 충주 달천강에 가서 팔다리 떨어진 병사귀신들을 만나고 이순신, 고경명등 27명의 장수, 관리들의 모임에 참가한다. 모임이 끝나고 모임에 참가하지 못하고 기슭에 앉아 한탄하던 원균을 죽은 병사귀신들이 손벽을 치면서 웃는것을 보다 잠에서 깨어난다.





매화전(매화양유전, 유화양매록), 梅花傳


시기 : 18세기이후 추정

작가 : 미상

분류 : 연정소설


도술이 능한 김주부는 무남독녀인 매화랑 살고 있었다. 조정간신들이 그를 해치려 하자 매화는 남장을 시키고 내외는 구월산으로 피신한다.매화는 조병사의 집에 살면서 그의 아들 양유와 혼인을 약속하게 되나 계모의 술수로 내쫏기고 납치될 처지에 이르자 몸을 물에 던지나 김주부가 도술로 매화를 구한다. 조병사에게 그의 아들이 구월산에 있음을 알려줘 아들을 만나고 그 곳에서 임진왜란을 피하게 된다.





명주기봉, 明珠奇逢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분류 : 연작소설


4부작중, 현씨양웅쌍린기(玄氏兩熊雙麟記), 명주기봉(明珠奇逢), 명주옥연기합록(明珠玉緣奇合錄), 현씨팔룡기(玄氏八龍記) 2번째 작품이다.

송나라 인종때 현씨가인 오국공 현수문의 자녀들과 그의 아우인 진국공 자녀들의 이야기





명주보월빙, 明珠寶月聘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분류 : 연작소설, 대하소설, 가계소설


3부작으로,  명주보월빙(明珠寶月聘), 윤하정삼문취록(尹河鄭三門聚錄), 엄씨효문청행록(嚴氏孝門淸行錄), 명주보월빙은 100권 100책의 장편이다.

송나라 진종연간에 이부상서 윤현, 형제간인 태중태부 윤수와 어사태부 하진, 대사도 정연, 세 가문의 인물들이 혼사를 통하여 서로 결합되고 새로운 혈족관계를 형성해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명주옥연기합록, 明珠玉緣奇合錄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분류 : 연작소설


4부작중, 현씨양웅쌍린기(玄氏兩熊雙麟記), 명주기봉(明珠奇逢), 명주옥연기합록(明珠玉緣奇合錄), 현씨팔룡기(玄氏八龍記) 3번째 작품이다.

송나라 인종때 서평후 현웅린의 장자인 희백에게 광평왕은 옥화군주의 배필로 청혼하여 혼인을 시키지만 숙빈 황씨의 계책으로 어려운 역경을 참고 견디어 계책을 벗어나 화락한 삶을 살게 된다, 서평후의 차자인 희문은 연소저와 성혼하게 되나 오래 떨어져 살아야 하는 시련을 겪게 된다. 변란이 났을때 참모사로 출정한 희문은 적의 화살에 맞아 생명이 위태롭게 된다. 헤어져 사는 동안 도를 닦은 연소저는 죽어가는 희문을 구하게 되고 난이 평정된후 서로 부부 사이임을 확인하고 여생을 화락하게 살게 된다.





명행정의록, 明行正義錄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분류 : 가문소설


보은기우록(報恩奇遇錄)의 후편

명나라 세종황제때 진국공 위연청 장자인 현보, 둘째 아들인 현질과 장녀인 혜주의 이야기





목련전(불설목련경), 目連傳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왕사성의 큰아들인 부상의 아들 나복은 자신의 죄업으로 급사한 어머니 산소에서 시묘를 마치고 부처에 출가하여 목련존자가 된다.

목련은 그의 어머니가 지옥에 떨어졌음을 부처에게 듣고 신통력으로 8대 지옥을 다니면서 어머니를 찾아 극적인 상봉을 한 뒤 부처에게 청하여 대승법회를 연다. 그 공덕과 영험으로 인간으로 환생하게 된다.





목시룡전, 睦始龍傳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분류 : 윤리소설


명나라 때 문장과 서예에 능한 목염은 부인 박씨와 늦게까지 자식이 없자 관음보살에게 발원하여 쌍둥이 아들 장자 시룡과 차자 시호를 얻는다, 이들 형제 사이의 우애를 다룬 이야기





몽김장군기, 夢金將軍記


시기 : 조선중기 추정

작가 : 장경세(1547~1615)

분류 : 한문소설, 몽유소설


자신의 문집인 '사촌집(沙村集)' 권3에 수록되어 있다.

만력 정미년(1607) 가을, 야로는 산속 서재에서 한유의 장중승전후서를 읽다 잠이 들었다. 꿈에 한 장부를 만났는데 그는 김경로 장군(?~1597)이었다. 김장군은 자신의 처지를 글로 써서 알려달라 부탁하는데 장군이 말을 마치기 전에 잠이 깨어난다.





몽옥쌍봉연록, 夢玉雙峰練錄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분류 : 군담소설


당나라 고종 말년, 안남국의 승상 장왕과 자녀들은 간신의 참소로 사형을 당하고 셋째인 홍만은 중국으로 피신하면서 벌어지는 홍만의 영웅이야기

안남인(현재의 베트남 북부에서 중부사이)을 주인공으로한 영웅소설





무릉도원(오미인), 武陵桃源


시기 : 조선후기 추정

작가 : 미상


명나라 시절 부상 장영의 아들 박은 늦게서야 아들 정서와 딸 난영을 얻게된다. 그러나 먼 친척인 장공과 여행중 박이 가진 진주를 탐낸 장공에게 독살되고 정서와 난영은 과거를 보기위해 가던중 정서는 양순무의 딸 국영을 만나 백년가약을 맺는다.

정서와 난영은 과거에 장원과 부장원을 하게되고, 

후에 국영, 수영, 난영, 벽옥, 금란은 자매의 의를 맺고 살다 만년에는 무릉도원으로 들어가 여생을 보낸다.





문중화, 文中畵


시기 : 미상

작가 : 미상


사마현은 화소저의 시를 우연히 읽고 화답을 하다 혼약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윤소저의 시를 읽고 윤소저와도 혼인을 하게 되자 화소저가 사마현으로 꾸며 윤소저와 만나게 되나 서로의 재덕에 탄복하여 자매의 의를 맺고 사마현에게 혼인하여 함께 백년동락하게 된다




* 개인적인 메모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빠진소설이 조금 많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 조금씩이라도 업데이트를....


* 참고문헌

- 한국 고소설 해제집 上, 下, 1997(고전문학실, 보고사)

- 한국 고전소설 연구, 1981(김기동)

- 한국 고소설 연구, 1995(최운식, 보고사)


* 참고 사이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콘텐츠닷컴


*용어정의

- 가전체 : 사물을 의인화하여 전기 형식으로 서술하는 문학 양식으로 허구된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지난날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교훈을 목적으로 하는 이야기

- 기사문 : 사실을 보고 들은 그대로 적은 글

- 군담소설 : 전쟁에 관한 이야기를 소재로 주로 영웅이 활약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 실기문학 : 개인적인 생활체험이나 견문을 소재로 다룬 이야기

- 번안소설 : 외국작품중 내용이나 줄거리는 그대로이지만 풍속, 지명, 인물등을 고쳐서 번역한 소설

- 적강소설 : 천상세계의 사람이 인간계로 내려오거나 사람으로 태어나는 소설

- 연의소설 : 역사상의 사실을 바탕으로 소설의 흥미 위주로 쓴 중국의 통속 소설

- 장회체소설 : 긴 이야기를 여러 장이나 회로 나누어 서술한 중국식 통속 장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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